반응형
1. 상속과 포인터
2. 가상함수
- 객체 포인터와 재정의된 멤버함수 호출
- 객체 포인터에 의해 멤버함수를 호출할 경우 컴파일러가 포인터의 유형에 따라 호출할 멤버함수를 결정함
- 정적 연결
- 동적 연결
- 객체 포인터를 통해 객체의 멤버함수를 호출하 경우 포인터가 가리키는 실제 객체가 무엇인가에 따라 실행중에 멤버함수를 결정하는 방법
- C++ 에서는 가상함수로 동적 연결을 구현함
- 기초 클래스에서 가상함수로 선언한 멤버함수를 파생클래스에서 재정의하면 가상함수로 선언하지 않아도 가상함수임
- 소멸자의 동적 연결
- 업 캐스팅
- 파생 클래스의 포인터를 기초 클래스 포인터로 변환하는 것
- 자동 형 변환을 통해 업 캐스팅을 할 수 있음
- 다운 캐스팅
- 기초 클래스 포인터를 파생 클래스 포인터로 변환하는 것
- 자동 형 변환을 할 수 없으며, 형 변환 연산자를 통해 명시적으로 변환을 해야 함
반응형
'프로그래밍 > TIL(Today I Learned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3강 템플릿(1) (0) | 2018.10.29 |
---|---|
12강 상속(3) (0) | 2018.10.25 |
상속 (1) (0) | 2018.10.22 |
9강 연산자의 다중정의(2) (0) | 2018.10.19 |
8강 연산자 다중정의(1) (0) | 2018.10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