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계속>
명령어 형식
1. 오퍼랜드의 수에 따른 명령어 형식
<3-주소 명령어>
- 장점 : 산술식을 프로그램화 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의 길이가 짧아짐
- 단점 : 비트수가 다른 주소 명령어 형식보다 많이 필요
<2-주소 명령어>
- 상업용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
- 명령어 수 증가
<1-주소 명령어>
- 기억장치로부터 오퍼랜들르 가져오거나 연산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임시장소로 누산기 레지스터를 사용
<0-주소 명령어>
- 스택구조에서 사용
- 명령어의 길이 매우 짧음, 기억공간 적게 차지
-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은 양의 정보가 스택과 기억장치 사이를 이동하게 되어 비효율적
2. 주소지정방식
: 프로그램 수행 시 오퍼랜드를 지정하는 방식
: 명령어의 주소 필드를 변경하거나 해석하는 규칙을 지정하는 형식
<유효주소>
- 주소지정방식의 각 규칙에 의해 정해지는 오퍼랜드의 실제 주소
- 의미 / 즉치 / 직접 / 간접 / 레지스터 / 레지스터 간접 / 상대 / 인덱스된 등의 종류
<의미 주소지정방식>
: 주소필드 필요 x
<즉치 주소지정방식>
: 명령어 자체 내에 오퍼랜드를 지정하고 있는 방식, 레지스터나 변수의 초기화에 유용, 오퍼랜드 필드의 내용이 실제 사용될 데이터
<직접 주소지정방식>
: 명령어의 주소 필드에 직접 오퍼랜드의 주소를 저장시키는 방식
: 기억장치에의 접근이 한번에 이루어짐
<간접 주소지정방식>
: 명령어의 주소필드에 유효주소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장치 주소를 기억시키는 방식
<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>
:오퍼랜드 필드에 레지스터가 기억되는 방식
: 레지스터에 오퍼랜드가 들어있음
<레지스터 간접 주소지정방식>
: 레지스터가 실제 오퍼랜드가 저장된 기억장치의 주소 값을 갖고 있는 방식
<상대 주소지정방식>
: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처리장치 내에 있는 특정 레지스터의 내용에 명령어 주소필드 값을 더하는 방식
: 특정 레지스터로 프로그램카운터(PC)가 주로 사용
<인덱스된 주소지정방식>
: 인덱스된 레지스터의 내용을 명령어 주소 부분에 더해서 유효주소를 얻는 방식
3. 명령어의 종류
<데이터 전송 명령어>
: Load, Stroe, Move, Push, Pop ...
<데이터 처리 명령어>
- 산술 명령어 : 사칙 연산에 대한 명령어
- 논리 및 비트 처리 명령어
- 시프트 명령어 : 비트 이동 관련
<프로그램 제어 명령어>
- 프로그램 수행의 흐름 제어
- 다른 프로그램의 세그먼트로 분기
'프로그래밍 > TIL(Today I Learned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강 형식언어와 형식문법 (0) | 2018.08.23 |
---|---|
2강 배열 (0) | 2018.08.22 |
2강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및 설계기준 (0) | 2018.08.20 |
1강 컴파일러란? (0) | 2018.08.19 |
1강 웹과 자바 (0) | 2018.08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