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그래밍/TIL(Today I Learned)

2강 컴퓨터 명령

가라멜 2018. 8. 21. 19: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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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계속>

 명령어 형식


1. 오퍼랜드의 수에 따른 명령어 형식

<3-주소 명령어>

- 장점 : 산술식을 프로그램화 하는데 있어서 프로그램의 길이가 짧아짐

- 단점 : 비트수가 다른 주소 명령어 형식보다 많이 필요

<2-주소 명령어>

- 상업용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

- 명령어 수 증가

<1-주소 명령어>

- 기억장치로부터 오퍼랜들르 가져오거나 연산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임시장소로 누산기 레지스터를 사용

<0-주소 명령어>

- 스택구조에서 사용

- 명령어의 길이 매우 짧음, 기억공간 적게 차지

-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은 양의 정보가 스택과 기억장치 사이를 이동하게 되어 비효율적


2. 주소지정방식

: 프로그램 수행 시 오퍼랜드를 지정하는 방식

: 명령어의 주소 필드를 변경하거나 해석하는 규칙을 지정하는 형식


<유효주소>

- 주소지정방식의 각 규칙에 의해 정해지는 오퍼랜드의 실제 주소

- 의미 / 즉치 / 직접 / 간접 / 레지스터 / 레지스터 간접 / 상대 / 인덱스된 등의 종류


<의미 주소지정방식>

: 주소필드 필요 x

<즉치 주소지정방식>

: 명령어 자체 내에 오퍼랜드를 지정하고 있는 방식, 레지스터나 변수의 초기화에 유용, 오퍼랜드 필드의 내용이 실제 사용될 데이터

<직접 주소지정방식>

: 명령어의 주소 필드에 직접 오퍼랜드의 주소를 저장시키는 방식

: 기억장치에의 접근이 한번에 이루어짐

<간접 주소지정방식>

: 명령어의 주소필드에 유효주소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장치 주소를 기억시키는 방식

<레지스터 주소지정방식>

:오퍼랜드 필드에 레지스터가 기억되는 방식

: 레지스터에 오퍼랜드가 들어있음

<레지스터 간접 주소지정방식>

: 레지스터가 실제 오퍼랜드가 저장된 기억장치의 주소 값을 갖고 있는 방식

<상대 주소지정방식>

: 유효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처리장치 내에 있는 특정 레지스터의 내용에 명령어 주소필드 값을 더하는 방식

: 특정 레지스터로 프로그램카운터(PC)가 주로 사용

<인덱스된 주소지정방식>

: 인덱스된 레지스터의 내용을 명령어 주소 부분에 더해서 유효주소를 얻는 방식


3. 명령어의 종류

<데이터 전송 명령어>

: Load, Stroe, Move, Push, Pop ... 

<데이터 처리 명령어>

- 산술 명령어 : 사칙 연산에 대한 명령어

- 논리 및 비트 처리 명령어 

- 시프트 명령어 : 비트 이동 관련

<프로그램 제어 명령어>

- 프로그램 수행의 흐름 제어

- 다른 프로그램의 세그먼트로 분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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